KAPDOH Quick Menu
논문검색 논문투고

게시판 뷰
윤리적인 연구 출판을 위한 국제 규범 2019
등록일 2019.10.30 작성자 관리자 조회 880
첨부파일 [붙임자료 다운] 윤리적인 연구 출판을 위한 국제 규범.pdf / 

한국연구재단에서 발간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발간사


그간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확대해 왔습니다. 또한, 연구개발과 관련된 각종 규제 개혁을 통해 연구자에게 더 많은 자율과 책임을 부여하는 등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연구자들의 연구부정행위(부당 저자표시, 논문표절 등)와 부실학술활동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연구계 전반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정부가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 전반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연구윤리와 관련된 사건들은 과거에도 종종 발생하였으나, 그간에는 사회적 이슈로 연결되는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그러나 연구윤리에 대한 국제적 기준이 강화되고 정부연구비 집행관리의 투명성에 대한 국민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에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연구윤리 문제들이 이제는 사회적 이슈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결과의 발표나 출판과 관련하여 책임 있고 정당한 학술활동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이 책은 번역서로서 연구논문의 발표와 관련된 이해당사자(저자, 심사자, 편집인, 발행인 등)들이 꼭 알고 지켜야 할 국제적인 윤리규범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국제의학 학술지 편집인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의 권고안과 함께 영국 소재 출판윤리위원회(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와 세계의학편집인협의회(World Association of Medical Editors, WAME)의 주요 지침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이 책이 연구진실성과 정당한 저자됨(authorship)을 보장하고, 표절과 중복출판 등 부당하고 부적절한 학술활동을 예방하며 올바른 출판 윤리와 관행을 만들어 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을 선별하고 번역하는데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 김옥주 교수님과 정준호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2019년 8월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노 정 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