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DOH Quick Menu
논문검색 논문투고

게시판 뷰
예방·구보학회 춘계학술집담회 및 제58차 정총 성료-덴탈이슈 김윤아 기자
등록일 2021.04.06 작성자 관리자 조회 961
첨부파일
예방·구보학회 춘계학술집담회 및 58차 정총 성료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회장 마득상)는 3월 26일 춘계학술집담회와 제58차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사진>. 춘계학술집담회는 코로나-19의 방역 강화 조치에 따라 온라인 사전 녹화 강연과 ZOOM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연자와의 질의 응답시간으로 이어졌다.

이번 집담회 주제는 ‘COVID-19와 구강건강 증진시스템의 변화’로 관계 기관과 학계에서 각 2명씩 연자로 나섰다.

이날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오유미 실장이 ‘위드 코로나 시대 구강보건사업의 현안과 추진 방향’에 대해, 강릉원주치대 정세환 교수가 ‘한국 구강보건의료 체계의 위기와 코로나19’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용식 치무이사가 ‘COVID-19 시대의 원격 의료에 대한 정책 방향’에 대해,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의 조현재 교수가 ‘비대면 구강보건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학회는 이를 통해 지난 1년여간 코로나를 겪으면서 우리가 많이 고민해 왔던 감염병 시대의 비대면 구강보건관리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문제의식과 시각이 제안됐다고 설명했다.

3월 26일 저녁에 이루어진 온라인 화상 질의응답 시간에도 약 40여 명이 참가하여 연자들에게 발표 주제와 관련된 질의응답을 가졌다. 특히 최근 많이 거론되는 비대면 시대 구강건강관리사업의 방향성과 관련된 문제나 앞으로 우리 구강보건학계가 지향해야 할 목표와 추진 방향에 대한 사례 소개 등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어진 제58차 정기 총회에서는 제17회 LG구강보건상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올해 수상자는 구강보건법, 시행령, 시행 규칙의 초안 작성과 아동치과주치의 정책 개발 및 추진 등의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된 ‘구강보건정책연구회(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에게 상장과 상금 150만 원이 전달됐다. 또 학회 구성원으로 구강보건학 연구와 발전에 열성적인 전일제 대학원생에게 주어지는 LG 생활건강장학상은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변민지 학생(예방과사회치의학교실, 박사과정 1년생)이 선정되어 장학증서와 장학금 100만 원이 수여됐다.

총회는 사전에 진행된 회원 대상 온라인 투표 결과에 따라, 2020년 업무와 결산보고 승인 및 2021년 사업 계획과 예산안 승인 등이 보고됐다. 심의 안건으로는 회칙 개정(안)이 상정돼 승인되었음을 보고하였다.

2021년 정년을 맞이한 부산대 치전원 김진범 명예교수는 학회 발전기금을 출연하여, 학회원들이 감사의 뜻을 모은 감사장 전달과 김진범 교수의 인사말 시간이 이어지기도 했다.

한편, 마득상 회장은 2021년 학회 창립 6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알림과 동시에 기념 슬로건 공모 결과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된 “구강건강 한 길 60년, 함께 꾸는 꿈 100”이라는 슬로건을 소개했다.

마 회장은 이어 지난 60년간 구강보건 발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 학회 이미지를 형상화한 기념 로고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학회원들에게 올 한 해 동안 학회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을 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정기 총회를 마무리 지었다.